네트워킹은 기획자로서 꼭 필요한 활동

krakenimages-376KN_ISplE-unsplash (1)

네트워킹은 기획자로서 꼭 필요한 활동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바쁜 업무에 치이다 보면 소홀히 할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 바쁘더라도 시간을 내어 꼭 필요한 활동을 한 번에라도 해내는 게 중요합니다.

우선, 기획에 매몰되지 않기 위해서는 시야를 넓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중요한 정책을 놓치거나 답이 이미 정해진 것처럼 사고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자신의 목적에 맞는 네트워킹을 찾아야 합니다. 다양한 커뮤니티와 모임이 있으니, 그에 맞는 타이밍을 잘 파악하고 참여해야 합니다.

네트워킹할 때는 자신이 맡은 역할과 하는 일을 명확히 정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에게 설명할 수 있는 수준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상 깊은 대화나 경험을 반드시 기록해두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다음 날이라도 다시 한 번 읽어보면서 반성하고 배울 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킹을 통해 저 또한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다양한 도메인의 기획자들과 소통하고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죠. 이는 기획에 매몰되는 것을 방지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기획자로서, 커뮤니티나 모임이 자주 열리는 개발자와는 다르게, 네트워킹이 어떤 곳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도 많을 겁니다. 이를 위해 네트워킹의 중요성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팁을 소개하고자 합니다.